씨앗 ESD 프로그램을 통한 핵심 역량 신장
연구학교 운영 목적
- 가.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개념 이해를 통해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실시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든다.
- 나. 씨앗 ESD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인류의 지속적인 삶과 밝은 미래에 관한 핵심 역량 함양시킨다.
연구학교의 방침
- 가. [씨앗 ESD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 환경을 마련
- 나.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씨앗 ESD 프로그램] 적용
- 다. 학생들의 자발적 실천을 통한 핵심 역량 함양 활동 방안을 모색
연구학교 운영 기간
2016.03.01.~ 2018.02.28.(2년)
연구학교 운영 대상
광주대성초등학교 전교생(28학급)
실천 과제
STEP1터 가꾸고 씨 뿌리기
씨앗 ESD를 위한 교육환경 마련
- 씨앗 ESD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
- 꾸준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위한 학습 환경 구축
-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하는 씨앗 ESD 프로그램을 위한 홍보 활동
STEP2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씨앗 ESD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한 씨앗 ESD
- 학년에 따른 영역별 씨앗 ESD 프로그램 운영
- 다양한 체험활동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실시
- ESD 생활화 교육 실시
STEP3열매 거두기
씨앗ESD 생활의 정착 및 습관화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생 ESD 교육 실시
- 가정․지역사회와 연계된 학교 밖 체험활동 전개
-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활동 실시
기대 효과
- 가. 학교-지역사회-가정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위한 여건 마련
- 나. 교육과정과 연계한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핵심 가치 지도방안 개발
- 다. 씨앗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