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특색교육

  • HOME
  • 대성교육
  • 특색교육

독서교육 :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바람직한 인간 형성

목적

교과와 관련된 독서로 학습을 생활에 필요한 바른 가치관을 형성한다. 또한 독서 습관을 형성하여 사고의 폭을 넓히고,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에 대처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하여 평생교육의 기틀을 마련한다.

방침
  • 1) 자발적 참여의 독서 환경을 조성하여 독서의 즐거움을 맛보는 독서교육을 지향
  • 2)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을 적용
  • 3) 매일 아침독서지도를 통하여 독서습관을 형성하여 평생학습의 기틀 마련
  • 4) 학교와 학급별 실정에 맞는 독서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 5)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통하여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
세부운영내용
1. 학년별 필독도서 선정 및 지도
학년별 교과관련 도서 및 필독 도서 200권을 영역별로 선정하여 학교홈페이지나 도서관에 게시하여 안내한다.
매월 학년별 교과관련 도서를 5권씩 선정하여 개인별 독서계획 수립 시 반영한다.
2. 독서환경 조성
학교도서관 시설 정비 및 전자 도서관(북토비) 운영
매일 아침 독서시간 운영을 통해 학교, 학급, 가정에 독서 캠페인을 전개하여 독서 생활화를 추진한다.
3. 아침독서 활동 실시
아침 독서시간 확보 : 매주 월,수,금 30분(08:30-09:00), 화,목 20분(08:30-08:50)
학급문고를 활용하여 전 학생이 매일 아침 독서시간에 책을 읽도록 지도한다.
4. 도서관 활성화 방안 추진
매주 수요일 오후 2시-3시 영화상영 시간 운영(영화 상영 프로그램 별도첨부)
‘책 읽는 주간’ 운영 : 5월, 10월(별도계획 수립)
‘책 속의 보물찾기’ , ‘책 제목 알아맞히기’
5. 개인별 독서계획 수립하여 독서교육 추진
매월 개인별 ‘나의 독서 목록표’에 독서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한다.
학년별 교과관련도서(5권) 및 권장도서 목록을 활용한 자유독서를 동화, 역사, 과학, 인물 등 영역별로 고려하여 가정과 상호 협조하여 실천하고 점검 · 지도한다.
6. 아침방송을 활용한 독서 지도
매주 월요일 애국주회 방송 시간을 통해 ‘책 읽어주기’ 또는 ‘이야기 들려주기’를 실시한다.
매주 화요일 아침방송 시간에 ‘내가 읽은 책’을 소개한다.
매주 목요일 아침방송을 시간에 ‘신간 도서 안내’를 통해 독서의욕을 붇돋아 준다.
7. ‘책 읽어주기’ 활동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부모독서회원이 매주 화요일 아침 시간에 실시한다.
8. 학부모 독서회 활동 활성화
‘책 읽어주기’ 활동 : 매주 화요일 1,2학년을 대상으로 아침시간에 실시한다.
독서캠프 지원활동 : 여름, 겨울방학 독서캠프 활동을 지원한다.
독서행사 도우미 활동 : 동화선생님, 인솔도우미 활동을 실시한다.
매월 학부모독서회 독서토론 활동을 실시한다.
‘책 읽는 날’ 활동 지원 : 매월 ‘책 읽는 날’ 도우미 활동을 실시한다.
9. 빛고을 독서 마라톤 참가
빛고을 독서마라톤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개인, 단체(가족) 활동 등에 참여하여 독서 마라톤을 끝까지 완주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기대효과
학교도서관 및 학급문고를 활용하여 올바른 독서습관이 형성될 것이다.
독서에 흥미를 갖고 독서활동을 꾸준히 실천하여 독서생활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으로 학력향상이 기대될 것이다.
독서를 통하여 평생 학습 기틀 마련 및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