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훈정직 성실 봉사
교육의 기조
- - 헌법 교육법 정신
- - 교육과정 목표
- - 새학교 문화창조
- - 광주교육의 지표
- - 서부교육의 지표
대성교육목표
- 1.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따뜻한 어린이 (나눔이) - 2.실력을 갖추고 창의력이 풍부한
개성이 있는 어린이 (으뜸이) - 3.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어린이 (튼튼이)
교육의기저
학교장경영소신
학생,교사,학부모,지역사회실태
노력중점
나눔이
- 기초질서 및 기본 생활습관 지도 충실
-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갖춘 인성교육
- 안전한 학교 만들기 및 인권 교육 강화
으뜸이
- 기초기본교육의 충실, 개인별 맟춤식 교육을 통한 학력 신장
- 전원참여식 학습활동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독서, 토론, 실험실습 등 다양한 교육활동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 1인 1장점 찾기 및 개인별 평생 학습 로드맵을 통한 진로교육강화
튼튼이
- 즐거운 체육 시간 및 스포츠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로 기초체력 향상
-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과 체험활동을 통한 감성 계발
-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활동 지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중점
교 과 교 육 | 창의적 체험활동 | |||||
---|---|---|---|---|---|---|
국어 | -국어사용 기능 신장 -언어사고력과 독해력신장 -바른 독서태도 신장 및 양서 읽기 지도 -글짓기 능력 신장 및 논술지도 |
음악 | -실음 중심의 학습활동 -표현·감상 능력 신장 -전통음악 지도 충실 -1인 1악기 연주 |
-학년특색을 고려한 편성 및 운영 | ||
자율활동 | ||||||
자치 활동 | -학급,전교어린이협의회운영
-1인 1역할분담 활동 강화 |
|||||
도덕 |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신장 -실천위주의 인성교육 강화 -토의·토론문화 풍토 조성 |
미술 | -창의적 표현기능 신장
-전통 미술지도 충실 -감상 능력 신장 |
|||
적응 활동 |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
-상담, 진로 활동 |
|||||
사회 |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교재내용의 지역화 지도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 및 원리 발견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 -토의·토론활동 전개 |
영어 | -흥미와 자신감 신장
-놀이, 체험 중심의 영어교육 -의사소통 능력 향상 -영어동화책 읽기 지도 |
행사 활동 | -시업식, 운동회, 수련 및 수학여행 -개학식, 방학식, 졸업식, 학예회 등 |
|
창의적특색 | -범교과 및 자기주도적 학습
-학년별 특색있는 체험학습 운영 |
|||||
동아리활동 | -학생중심의 동아리 부서 개설ㆍ운영
-청소년단체 활동 |
|||||
수학 | -기초 연산능력 신장
-문제 해결 능력 신장 -생활적용 기본 소양 습득 |
바른 생활 |
-바른 생활습관 형성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학교 -사회생활 적응활동 강화 |
봉사 활동 | -위문활동 -일손 돕기 활동 -환경시설·보전활동 |
|
진로 활동 | -직업탐색, 직업체험활동, 진로검사 | |||||
교육과정 지원 활동 | ||||||
교원 연수 | -집단연수 활동 강화
-교내장학 활성화 -수업연구 활성화 -학교폭력예방, 인권 연수 |
|||||
과학 | -실험·관찰·조사, 토론활동
위주 탐구 수업 전개
-과학적 탐구력 배양 -환경 보전과 생명 존중 |
슬기로운 생활 |
-생명 존중
-자주적 생활능력 태도육성 -주위현상에 대한 호기심 갖기 -초보적인 탐구능력 기르기 |
|||
실과 | -노작·실험·실습 교육
-컴퓨터, 진로, 양성평등교육 -폐품수집 및 재활용 교육 |
즐거운 생활 |
-자기생각 표현능력 신장
-생활 체험중심 학습활동 -통합교과 정신 반영 |
시설 환경 | -민간업체의 컴퓨터실 운영
-교구 시설 확충 -노후 시설 개선 |
|
체육 | -기초체력 증진교육
-교육과정 정상 운영 -보건 -체육교육의 철저 -선의의 경쟁력과 협력태도 함양 |
창체(적응) -1학년 3월 |
-학교생활 적응활동 강화
-기본생활 습관 형성 -기초학습기능, 태도 형성 -즐거운 학교 생활 영위 |
지역 사회 | -학교운영위원회 활동 강화
-학부모 독서회 운영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활동 전개 |
특색교육
독서교육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바람직한
인간 형성
진로교육
진로 교육을 통한
꿈과 적성 탐색